* 이번호는 IAVE 소식지 3월/4월 호를 번역한 자료입니다.*

 

 

 

  IAVE 뉴스

IAVE 8세계 청소년 자원봉사 컨퍼런스사회적 기업가 Holly Ransom의 기조연설

 

  2012년 세계 최연소 로터리 회장(Rotary President)이 된 Holly Ransom은 경제법을 전공하는 학생이자 연설 자문회사 운영자로 청년들의 리더십을 향상시키고 있다. 1년 전에 그녀는 22명의 케냐여성들이 자신의 사업을 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 소규모 금융 프로젝트를 운영하기 위해 케냐에서 시간을 보내기도 했다.

  우리는 올해 열릴 IAVE ‘세계 자원봉사 컨퍼런스에 앞서 호주 골드코스트에서 915일부터 17일까지 개최되는 IAVE 8세계 청소년 자원봉사 컨퍼런스에 그녀를 기조연설자로 모시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그녀는 거시적인 그림을 그리는 사고를 가졌을 뿐 아니라, 오늘날 리더십 팀들이 직면한 가장 중요한 난제들에 대해 글로벌적 관점을 제시하는 도전 전략가로 잘 알려져 있다. 그녀는 참가자들이 인적 기술과 자본을 최대로 활용하는데 그치지 않고, 오늘날 자원봉사 변화에 따라 리더들이 처한 가장 긴급한 과제들을 해결하는데 청년 자원봉사자들의 재능과 능력, 역량이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고려하는 시간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2012Holly는 올해의 서부 호주인이자 청년 자원봉사자로 선정되었다. 또한 호주를 대표해 모스크바에서 열린 G20 청년사업가 정상회담에 참여했고, 호주 총리로부터 2014 G20 호주청소년연합 의장직에 임명되었다.

 

  그녀는 전 세계 20개 지역에서 참여하는 청소년 컨퍼런스에 발표자로 동참할 것이며 현재 러시아, 영국, 콜롬비아, 대만, 필리핀, 루마니아, 미국, 캐나다, 남아프리카, 뉴질랜드, 호주에서 프레젠테이션이 예정되어 있다. 회의에서는 재난과 위기관리, 과학기술, 정부와 기업과의 협력, 프로젝트 관리, 사회혁신과 같은 폭넓은 주제들이 다뤄질 것이다. 청소년 컨퍼런스와 국제 컨퍼런스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얻고자 한다면 www.iave2014.org 를 참조하라.

 

과학기술이 자원봉사와 시민동원에 미치는 영향 이해하기

 

  IAVE 중남미기업 자원봉사 네트워크는 브라질의 TV(Telefonica Vivo) 재단과 협력해 과학기술이 자원봉사와 시민동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공동으로 작업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다. 이 연구는 초-연결(hyper-connectivity), 네트워킹, 인터넷 행동주의, 결속의 의미를 가진 동원과 자원봉사의 새로운 모델에 과학기술이 미치는 영향 등이 포함되어 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지금 더 나은 자원봉사자들인가? 배려심을 표현하는데 더 수월한가? 우리는 서로 결속되어 있기 때문에 타인을 위해 더 나은, 더 많은 실천과 행동을 하고 있는가? 자원봉사활동 연대는 부정적인 영향력을 끼친 적이 있는가? 아직 알려지지 않은 문제가 있는가? ‘디지털 자원봉사는 무엇이며, 무엇을 위한 것인가? 당신의 의견은 이 주제에 관한 전문가들의 견해를 보완하는데 매우 유용할 것이다. 여기에 들어가 이 주제에 대한 당신의 목소리를 더해보라.

 

IAVE 세계기업 자원봉사상 수상자 후보 추천

 

  IAVE 세계기업 자원봉사 프로그램상과 격려상 신청서가 접수 중이다. 모든 글로벌 기업들은 사이트(http://iave.org/content/iaves-global-corporate-volunteering-awards)에서 지원할 수 있으며 마감기간은 512일까지이다.

 

2IAVE 아랍지역 자원봉사컨퍼런스 사진 공개

 

  2013년 오만 무스카트에서 1124일부터 26일까지 성공적으로 진행된 제2IAVE 아랍지역 자원봉사컨퍼런스에 참여한 사진가들 덕분에 하이라이트 사진집을 게시하게 되었다. 여기를 눌러 사진을 구경하십시오.

 

  IAVE 회원 소식

세계기업 자원봉사 협의회(Global Corporate Volunteer Council) 회원 소개

 

스탠다드차타드(Standard Chartered) 은행

 

참고자료를 제공해준 스탠다드차타드 은행의 Ai Nakagawa에게 큰 감사를 전하며 이 기사는 IAVE 세계기업 자원봉사 협의회의 관리자인 Sarah Hayes가 제공했다.

 

  에이즈바이러스(HIV)나 에이즈(AIDS)와 같은 위기는 인간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고, 국가나 사회, 경제적 발전을 위협하고 있다. 에이즈가 시작된 이래 약 75백만 명의 사람들이 에이즈바이러스에 감염되었고 약 36백만 사람들은 에이즈와 관련된 질병으로 죽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 에이즈로 인한 사망은 한층 줄어들었으며 항레트로바이러스의 사용과 접근 증가로 바이러스 영향력이 상당히 안정화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에이즈는 2012160만 명의 사망자를 내며 세계에서 6번째로 강력한 사망원인이 되고 있다. 최근에는 약 35백만 명이 에이즈 보균자(HIV)로 매일 6천명 이상이 이 바이러스에 감염되고 있다.

 

  스탠다드차타드 은행은 사업을 잘 운영하고 소비자와 고객사 편에 서며 지역사회에 투자하는 것이 그들에게 막강한 힘이 될 수 있다고 믿는다. 세계적으로 가장 역동적인 시장에서 활약하며 스탠다드차타드 은행은 에이즈와 에이즈바이러스가 그들의 직원들과 고객들, 고객사, 공동체 전반에 걸쳐 발병하는 것을 목격했다. 그들은 에이즈의 심각성, 영향력, 파괴력에 대해 직접적인 대응하기 위해 1999'Living with HIV' 운동을 개시했다.

 

  초기에는 질병 예방, 실질적인 관심과 태도 변화에 중점을 두고 접근했다. 그들은 정보와 교육을 통해 현실을 인지하고 위험성을 이해하며 보다 안전한 행동을 취함으로써 애초에 감염을 피할 수 있으며, 이미 에이즈 감염자라면 타인에게 전염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고 믿었다. 에이즈에 대한 인식은 두려움, 차별과 오명을 통해 바이러스가 확산되게 하는 오해들을 해소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은행은 에이즈와 에이즈바이러스의 진행과정을 소개하면서 직원들을 지원하고 보호하는 방법도 고려했다. 이것들은 비차별/비공개 원칙을 보장하고 비밀검진과 필요시 무상치료까지 연결해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업무현장에 중점을 두고 시작했지만, 은행은 2006클린턴 세계 계획(Clinton Global Initiative)’에 대한 의지의 일환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무상으로 교육을 제공하는 선구자적인 결정을 내렸다. 수년간 그들의 교육은 다국적기업, 중소기업, 정부부처, 학교, 교도소, 고산족 마을, 경찰학교 등을 통해 100만 명 이상에 필적하는 인원과 공유되었다. 2014년 스탠다드차타드 은행은 그들의 리더십과 헌신이 에이즈바이러스와 에이즈에 대응하는 이정표로 기록된 ‘Living with HIV'15주년을 맞이하는 기념일을 축하할 예정이다.

 

  IAVE는 진지하면서도 때로는 일반적이지 않은 문제를 다루는 GCVC 회원기업에 지지를 보냅니다. 사회에 환원하는 것은 바로 그들의 브랜드 약속인 여기에 영원히 좋게(Here for good)”를 지키기 위한 필수가결의 의무이다.

 

아래 URL에서 스탠다드차타드의 ‘Living with HIV' 프로그램에 대한 동영상을 볼 수 있다.

http://www.sc.com/en/sustainability/investing-incommunities/living-with-hiv.html

 

 

IAVE 나이지리아 전 국민선행의 날(Good Deeds Day)’기념

  이 기사는 IAVE 나이지리라 대표 Elezuo O. Elezuo의 의한 것이다.

 

  IAVE 나이지리아는 201439일 전 국민 선행의 날을 기념하기 위해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시민들과 함께 했다. 우리는 Vision Africa Radio 방송국에서 이 프로그램에 대한 개회사를 시작으로 관심 있는 청취자를 위해 1주일 내내 방송을 이어갔다.

  위생적이고 건강한 환경에 대한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기 때문에 IAVE 나이지리아는 주민들의 건강에 도움을 주고 나이지리아 아비아주 우무아히아(Umuahia, Abia State)의 미화를 개선하는 운동에 착수했다. 이에 IAVE 회원들은 전 국민 선행의 날에 시행하는 환경위생 운동에 일제히 나섰다.

 

  IAVE 회원들은 나이지리아 아비아주 우무아히아 정부역에 위치한 방송국(BCA)를 주변 거리를 쓸며 청소했다. 또한 IAVE 사무국 건너편에 위치한 정부청사에 막혀있던 배수로를 뚫고 청소하는 행사를 진행했다. 그들은 대중들에게 자원봉사뿐 아니라, 사소한 선행이라도 해야 된다는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할 기회를 가졌다. 이 프로그램의 성공을 토대로 아비아 방송국은 312IAVE 나이지리아 대표를 초청해 생방송 인터뷰를 진행했다. 그는 방송에서 국제적인 자원봉사 기구인 IAVE에 대해 보다 자세한 내용들을 언급했다.

 

▶ 대표적으로 주목받는 단체 < 홍콩 자원봉사 서비스>

  글은 IAVE 국가대표단에 대한 연재물 중 하나로, 루마니아 아틀라스 기업의 연구원이자 네트워크 개발 매니저인 Ramona Dragomir에 의한 것이다.

 

  우리는 이번 달 리더십 단체의 훌륭한 예로 홍콩 IAVE 국가대표의 자원봉사 실천과 홍보, 발전에 대한 노력에 주목하고자 한다. 이는 Ms. Flora Chung이 대표로 있는 자원봉사 서비스 단체(AVS)를 말하는 것이다. 그녀는 자신의 단체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1970년에 창단된 자원봉사 서비스 단체(AVS)는 돌봄 사회를 만들기 위해 지속가능한 자원봉사 홍보와 발전에 있어 주도적이고 중심적인 역할을 한 비영리 단체이다. 우리는 지역사회 전 분야간 파트너십을 통해 자원봉사를 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하고 사람들을 동원하여 자원봉사가 가능하도록 했다

 

   홍콩에서 자원봉사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AVS나는 자원봉사를 한다. 고로 살아 있다.”는 구호를 사용해 자원봉사가 일상이 되길 바라고 있다. 40명의 직원과 80명의 자원봉사자들로 구성된 AVS는 자원봉사 단체와 자원봉사자 연결, 자원봉사의 질적 향상과 인식 제고, 세계적인 네트워킹, 자원봉사 교환에 관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 자원봉사 단체의 오랜 지도자이자 IAVE 조력자인 Ms. Chung은 홍콩 IAVE 회원과 대표직을 맡는 것을 다음과 같이 회고했다. “이 기회를 통해 저는 인맥을 만들 수 있게 되었고 세계 자원봉사단체에 우리를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나는 홍콩에서 IAVE 활동을 홍보하고 인식을 쌓는 IAVE 가족임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또한 저는 동료들과 자원봉사 발전에 대한 아이디어, 경험, 도전정신, 기회와 성취를 배우고 나눌 수 있었다고 말하며 IAVE 국가 대표로서 누린 혜택을 언급했다.

 

  이렇듯 긍정적인 측면 외에도 Ms. ChungIAVE 국가 대표로서 IAVE에 시간과 에너지, 자원을 할당하기가 힘들다고 말하며, IAVE 회원 기반이 향상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Ms. Chung저는 자원봉사자들의 노력이 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람들과 그들 스스로에게 변화를 가져오는 것을 목격했다. 지난 10년간 홍콩 자원봉사의 성장은 매우 고무적이며 저에게 성취감과 만족감을 안겨주었다며 홍콩 자원봉사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참여할 동기부여를 준다고 밝혔다.

 

  IAVEMs. Chung이 시간을 내어 그녀의 생각을 나눠주었음에 감사를 전한다. AVS와 그들의 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원한다면 www.avs.org.hk를 방문하라.

 

  세계 자원봉사 커뮤니티 소식

 

세계 청소년 자원봉사의 날(Global Youth Service Day)’ 프로젝트 공모

 

  411일에서 13일까지 세계 청소년 자원봉사의 날참여를 원한다면 서둘러 당신의 프로젝트를 www.gysd.org에 제출하라. 49일자로 110개국에서 1,918개의 프로젝트가 등록되었다. 이 기회를 놓치지 말고 당신의 프로젝트를 추가하라.

 

세계 시민행동의 날(Global Day of Citizen Action)' 참여

이 기사는 요하네스버그에 기반을 두고 시민참여를 지지하며 진흥하기 위해 세계적으로 활동하는 연합체인 CIVICUS 동료로부터 온 것이다. IAVECIVICUS는 서로 긴밀하게 협력하며 정보를 공유하고, 여러분의 참여의지를 높이도록 격려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우리는 시민 공간, 단체와 집회가 가진 표현의 자유를 위협하는 것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글로벌 캠페인의 일환으로 세계 시민행동의 날을 시행할 예정이다. 알다시피 세계 많은 나라에서는 시민의 자유가 위협받고 있다. 집회와 단체의 자유, 표현의 자유를 제한하는 법규, 시민사회 운동가들에 대한 감시와 더불어 상당히 복잡한 등록절차를 통해 시민사회 형성과 재정지원을 제한하는 등 다양한 형태가 있다.

 

  이 계획은 201467일 전 세계에서 동시에 시행할 예정이다. 참여단체는 홍보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마을이나 시내 유명장소에 모일 것이다. 단체들은 거리에서 사람들에게 홍보물을 나눠주고 간단한 질문 하나를 던질 것이다. “당신은 자유롭게 표현하고 단체를 조직하며 행동(시위)할 수 있는가?”사람들은 칠판에 그들의 대답을 기입하고 주최자는 대답을 한 이들에게 그 보드를 든 채 사진을 찍을 것이다. 사진은 페이스북과 트위터(#BetheChange)에 게재될 것이다.

 

  참여자들은 표현할 권리, 단체를 조직할 권리, 시위할 권리에 대해서 많은 국가들이 법률적으로 어떻게 제한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홍보물을 받게 된다. 이러한 권리와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것만이 그들 스스로를 지키는 방법일 것이다. 세계 시민행동의 날은 정부의 법률에 의해 제한적으로 규제를 받는 국가만이 아닌 모든 국가에 중요하다. 우리는 표현, 단체와 집회의 자유를 실현할 수 있는 나라들에서 세계 시민행동의 날이 축하의 날이 되길 기원한다.

 

  이 행사를 개최한 근거는 시민 공간과 자유에 대한 문제에 사람들이 단순하면서도 직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모든 내용은 각국의 언어로 번역될 것이며 이 이슈에 대한 인식을 높이려는 우리의 목적이 세계 많은 국가의 사회구성원들에게 쉽게 퍼져나갈 것이라고 믿는다. 여러분은 시민사회, 시민의 자유 혹은 시민행동의 중요성에 대한 강연, 행진 또는 시위, 온오프라인에서 실시하는 탄원서, 시민행동에 대한 영화상영과 같은 잠재적인 활동에도 참여할 수 있다.

 

◈ 행사참여시 당신에게 이로운 점 ◈

 - 표, 단체, 집회의 자유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세계적인 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 여러분의 단체가 소셜미디어와 캠페인뿐 아니라 언론보도를 통해 인정받게 될 것이다.

 - 시민행동을 격려하고 기념하며, 단체를 조직하고 표현하며 시위할 수 있는 단체와 개인의 능력,

     즉 시민의 자유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당신이 할 수 있는 것

 - 시민행동의 날에 대한 참여에 관심이 있는 분은 메일(bethechang@civicus.org) 내 달라. 이벤트

   등록 방법, 67일에 사용할 도구에 대한 다운방법, 자료를 볼 수 있는 방법을 회신해 준다.

 - www.youcanbethechage.com 에 로그인한 후 당신의 이야기를 나누고 세계의 다른 캠페인에 대

  살펴보라. 세계시민행동의 날에 당신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도 확인할 수 있다.

 

여러분이 참여를 결정하기 전에 궁금한 사항이 있거나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주저하지 말고 bethechage@civicus.org로 연락하라. 우리는 기쁘게 질의에 응답할 것이다.

 

  남기는 말

 

이강현 회장 중국 방문

 

  IAVE 이강현 회장이 IAVE를 대표해 참석한 중국과 동아시아 일정이 막바지에 이르렀다. 중국 심천 방문에서 그는 아래와 같이 언급했다.

 

  광저우, 중산, 심천 방문에 대한 반응은 무척 긍정적이었다. 심천은 인구 14백만 명이 살고 있는 젊은 계획도시로 매우 깨끗하고 나무가 무성하다. 사람들은 밝고 매우 친절하다. 1989년 중국 최초로 세워진 심천 자원봉사센터는 세계로 나아가는 데 있어 창의 역할을 하고 있기에 그들 스스로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다. 나는 그들의 음식을 마음껏 즐겼다.

 자원봉사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심천공산주의 청년연맹 회장도 만났는데, 그는 국제적으로 자원봉사 활동을 확대하고, 세계자원봉사 단체들과 연계하고 싶어 했다. 심천 자원봉사 연맹에는 1백만 명의 자원봉사자가 등록되어 있다. 원탁회의에서 만난 자원봉사 지도자들은 특히 세계 자원봉사와 재난 자원봉사의 최신동향을 몹시 궁금해 했다.

  오늘 아침에는 자원봉사 단체를 방문한 뒤 강연과 회의를 가질 예정이다. ,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제게 주어진 시간이 오직 하루뿐이라는 점이다. 그때까지 제가 어디로 가는지, 무엇을 하게 될지 모르지만 그래도 매우 즐겁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