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 동생들 안녕!

더운 날씨에 교실에 앉아 공부하느라 고생이 많았죠?

이번 여름 방학은 알차고 시원하게 보냈으면 좋겠네요!

 

 

 

 

 

동생들은 1학년에 맞췄던 교복사이즈 아직 그대로인가요?

개인적 고등학생시절 해마다 살이 쪄서 계절이 바뀔때 교복이 안맞더라구요

그때마다 얼마나 발을 동동 굴렀던지....아련한 추억이네요!ㅠ_ㅠ

 

 

방학이 지나고 늘어난 체중에 교복이 걱정이신 동생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당!

그때 제가 두드림교복센터를 알았더라면 저렴하게 교복을 한 벌 더 구입했을 것같아요!

이번에 제가 소개해드릴 사회적 기업은 ‘두드림교복센터’인데요.

  얼른 두드림교복센터를 구경하고 싶다고요?

네 그럼 가봅시다~♬

 

 

 

 

 

 

두드림센터 도착!

 

 

 

 

 

 

 

 

우와! 정말 많은 교복이 전시되어 있죠?

부산에 있는 모든 중, 고등학교의 교복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힘쓰셨다고 하네요!

 

 

 

 

 

 

 

여느 교복 가게 못지 않죠?

라인이 살아있는 피팅모델들이 있네요

 

 

 

 

 

 

 

 

학기 말임에도 불구하고 열심히 어머님들께서 교복을 수선하고 계시더라고요~

(어머님, 감사합니다. 어머님 덕분에 교복이 새교복같아요!)

 

 

 

 

 

두드림교복센터를 담당자분들은 누구실까요?

한번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_______+

 

 

박경원 주임님과의 싱글벙글 인터뷰시간

 

 

 

1. 주임님, 센터 소개와 사업을 하게 되신 계기 간단하게 부탁드릴게요.

 

2001년 5월에 부산을 대표하는 사회복지기관을 만들자는 생각으로 ‘희망을 여는 사람들’을 설립했어요. 그러다가 가정방문을 실시하였는데, 50여 가구를 돌면서 교복 가격에 대한 부담감을 가정에서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어요. 국가에서 제공하는 교복지원금에는 제한적이고 사실 학생들이 한 벌의 교복만을 입고 생활하지 안잖아요.

블라우스나 셔츠는 자주 빨아 입어야 하기 때문에 셔츠 한 벌로는 부족하지요. 그리고 교복이 작아지게 되는 경우도 많이 발생하고요. 그래서 저희들이 초기엔 새 교복지원 프로젝트를 하였는데 비용이 정말 많이 드는 문제점이 있었어요. 그래서 생각하게 된 것이 두드림교복센터예요. 2011년 5월에 예비 사회적 기업으로 시작하여 2012년에 12월에 정식으로 사회적 기업으로 등록되었어요.

 

 

 2. 해마다 우수 사회적 기업으로 선정이 되시는데 비법이 무엇인가요?

 

 

저희들이 기업보다는 '사회적’ 가치를 일구어내는데 좀 더 목표를 맞추었기 때문에 계속해서 우수 사례로 선정되는 것 같아요. 전북 인산시 자활센터분들도 센터를 방문해주고, 공무원분들도 견학오시더라구요. 많은 분들께서 가치 공헌도를 높이 사셔서 저희 센터를 좋게 봐주시는 것 같아요.

(자활센터란? 자활사업의 일환으로, 자활사업은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해 생활이 어려운 사람의 사회, 경제적인 자활, 자립을 지원하는 사업으로서, 일자리 창출과 소득증대, 지역 및  사회에 공익서비스제공, 사회공동체 실현에 그 목적을 두고있음.)

 

 

 3. 수거한 교복 중 실제로 판매될 수 있는 교복의 비율은 어느 정도인가요? 

    교복이 최종적으로 학생에게 판매되기까지 몇 단계를 거치게 되나요?

 

실제로 판매할 수 있을 만한 교복은 그렇게 많지 않아요. 저희가 수거한 교복 하나하나를 수작업으로 엄격하게 선별작업을 거치고 조금이라도 헤지거나 때가 있는 경우는 판매하지 않아요. 교복을 우선 수거하고 재생작업을 거친 후에 판매를 하게 되는데요. 재생작업은 세탁과 다림질을 뜻해요. 그런데 재생작업을 통과하지 못하는 교복들이 상당히 많아요. 그만큼 좋은 교복을 제공하려고 최선을 다하죠.
 


 4. 학교와 연계하여 작업을 진행하시는 경우도 많나요?

 

사실 저희가 교복수집하는 것이 어렵기도 하고 꼭 필요하기도 작업이거든요.  저희보다는 학교에서는 수월하게 수거를 해주실 수 있는 부분이 있죠. 그래서 저희가 졸업식 시즌 때에 공문도 많이 보내고 협조도 해마다 부탁하고 있는데 사실 그렇게 활성화되지 못했어요. 부산에 있는 중, 고등학교 중 저희 센터에 정기적으로 교복을 제공하는 학교는 열 군데가 채 되지 못해요. 그렇다고해서 저희가 전교생이 교복을 기부하길 바라는건 아니구요. 저희는 10벌 정도라도 기부해주시면 기꺼이 감사드리고, 추억으로 교복을 가지길 바라는 분들의 의견도 존중해요.

 

 

 5. 학생들이나 학부모님들의 반응은 어떠한가요? 인식에 대한 문제가 있을까요?

 

처음엔 중고라는 생각을 가지시다가도 일단 저희 센터에 와서 교복을 보시면 생각이 바뀌시죠.

학생과 학부모님 모두 저렴하고 질 좋은 교복에 만족하세요.

 

 

 

 

가장 중요한 건 가격이겠죠?

주의사항은 꼭 지켜주세요!

 

 

 6. 개인적으로 두드림교복센터를 사전조사하면서 교복이 안 맞는 학생들을 위해

     사이즈를 무료변경해주는 교복 교환시스템에 생각했는데, 사업아이템으로 어떠세요?

 

네!  저희도 물론 생각하고 있었죠~ 추가적 아이템으로는 교복을 기부해주는 학생에게 교통카드나 작은 선물을 제공할 생각이예요. 다만, 현재까지는 교복을 수거하고 재생작업을 거치는 데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힘들고, 상황이 나아지면 선물제공을 점차 시행해 나갈 생각이예요. 많은 관심 부탁드릴게요.

 

 7. 마지막으로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아무쪼록 학생 여러분의 많은 참여 부탁드리고 학교를 졸업할 때 좋은 일에 동참한다고 생각하시면서 저희 센터에 교복을 많이 기부해주시면 감사해요. 그리고 두드림교복센터도 많이 홍보부탁드릴게요~♡

 

 

 

 

 

 

 


동생들 혹은 어머님들

두드림교복센터에서 직접 교복을 구입하고 싶으시다면?


우선 http://www.두드림.org/ 홈페이지로 들어가서해당 학교를 찾고 센터를 방문!

교복에 적혀 있는 사이즈가 실제 교복 사이즈와 다른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판매는 하지 않고 직접 센터로 방문해야한다고 하네요~

 센터는 평일 뿐 아니라 바쁜 학생들을 위해 토요일에도 저녁 7시까지 운영한다고하니

언제든지 마음 편안히 이용해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두드림교복센터에 취재준비를 하면서 기부도 할 생각에 집에 당연히 고등학교시절 교복이 있을 거라 확신하고 집을 뒤졌는데 저희 어머니께서 버리셨더군요! 개인적으로 교복이 추억이 될 거라는 생각에 간직하고 있었는데 졸업 후에는 잘 꺼내보지 못하더구요. 졸업할 때 두드림교복센터를 알지 못했던 게 아쉽기만 하더라구요.  

 

 

 

 

혹시라도 졸업을 하시고 서면에 놀러 오시면서

서면 교보문고 맞은편 또는 범내골역 / 서면역 도보 10분 거리에 있는

중앙대로 667 이 주소로 찾아오셔서 따뜻한 나눔을 실천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혹은 아래 주소로 택배를 보내셔도 된다고하네요. 물론 배송비는 센터 쪽에서 부담해주신다고 하니! 여러분도 졸업하면 끝이 아니라 친구들과 놀면서도 함께 나눔도 실천하는 멋진 학생들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네요. 그럼 남은 여름방학도 잘 보내시길 바라면서 전 또 다른 사회적 기업의 이야기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See You! 

 

 

 

 

 

 

사회적 기업에 대해서 알고 싶으시다면?
http://vc1365.tistory.com/199

 

다른 사회적 기업의 소식이 궁금하시다면?
[사회적 기업을 알려라! #1] 장터와 사람, 교집합은 방물단 
                            
http://vc1365.tistory.com/352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