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014 전주세계소리축제! 그 뜨거운 현장을 만드는 소리천사를 만나다.


  전라북도 전주 한국 소리문화의 전당 일대와 전주 한옥마을 일원에서 벌어지는 축제의 현장. 이 축제는 13년간 이어져 온 한국의 대표적인 축제이다. 긴 시간 동안 성황리에 축제가 진행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 바로 그 흥겨운 무대 속에, 남모르게 궂은일도 마다하지 않고, 묵묵히 축제를 준비하는 소리천사가 있었기 때문이다.





  아침 9시부터 밤9시까지. 하루 12시간의 강행군 속 그들은 전혀 지치거나 힘들어하는 기색 없이 항상 웃는 얼굴로 축제를 준비하고 손님을 맞이하고 있다. 치열한 서류와 면접을 거쳐 선발된 정예요원들인 만큼 그 열정과 패기도 남달랐다.


  7일, 다음날 개막식과 9날 이루어질 공연준비에 한창인 소리천사의 구슬땀도 엿볼 수 있었다. 공허한 향교 안을 객석으로 가득 메우고 공연장을 꾸미기 위해 분주히 이리저리 뛰어다니던 소리천사들의 모습이 유난히 아름다워 보였다. 그곳에서 구슬땀을 흘리고 있던 소리천사 정회인 봉사자를 만나 인터뷰해 보았다.



Q. 안녕하세요. 저희는 안전행정부와 한국자원봉사센터 나눔기자단 입니다. 전주세계소리축제는 소리천사라는 자원봉사집단이 운영된다고 들었는데요. 파트별로 업무가 세분화되어있다던데, 소리천사님께서는 어떤 업무를 맡고 계신가요?

A. 우선 무대 총 감독님과 스태프들을 도와드리는 역할이 바로 소리천사들의 업무예요. 여기 무대 의자 세팅과 자리 안내, 공연이 끝난 후 의자를 치우는 등 무대가 바뀔 때마다 무대 전환이 효율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일이 제가 맡은 업무이죠.


Q. 역할 분담은 어떤 식으로 나눠지는 건가요?  주차 요원에서 부터 공연장 안에서 공연도 즐기는 업무까지 소리천사 업무의 강도 차이가 있는 것 같아 보이던데요?

A. 미리 지원을 할 때 어느 정도 업무 차이를 숙지하고 지원하게 됩니다. 무대 관심 있는 분들은 무대 쪽에 지원하시게 되죠. 역할 분담은 자율적으로 지원하는 파트별로 나눠졌기 때문에 자율적인, 본인의 지원, 선택에 의한 거예요.


Q. 지원하신 분야와 업무의 강도는 어떤가요?

A. 저 같은 경우는 어린 시절 향교에서 시조를 배운 경험도 있고, 어르신 분들이 이 향교에 많이 오시기 때문에 이쪽에서 그 분들의 가르침을 가까이 듣고 싶어서 지원하게 됐는데요. 요즘은 한국의 멋, 소리 같은 것을 모르는 분들이 많으니 색다른 경험하고, 자원봉사도 하고 만족감을 느끼면서 봉사활동을 하고 있어요.




#2.  2014 전주세계소리축제 소리천사 선배들이 말하는 소리천사 합격비결! 




  이번에 멋지고 푸른 대학생 3학년, 최덕환 노승지 소리천사가 전한다. 



Q. 지금 시험기간이 실텐데, 특별히 지원하신 이유가 있으신가요?

A. 개개인마다 다른 지원동기가 있을 텐데요. 저는 3학년인데도 제대로 된 대외활동을 못해 봤는데 그게 정말 아쉬웠어요. 그래서 특별한 활동도 하고 추억도 남기고 싶었어요. 그 시작은 소리문화축제 소리천사 지원부터 시작이었어요.


Q. 지원하실 때 서류와 면접을 준비하면서 특별히 준비하신 부분이 있으신지요?

A. 이거 정말 소리천사 합격특급비밀인데~ 면접 보기 전에 소리축제에 관련한 정보들을 사전 스크랩해서 공부 좀 했죠. 그다음엔 당황하지 않고 관련 내용들을 조금 숙지후 면접에 임하면 결과는 합!격! 이죠~


Q. 사전 교육이라면 어떤 교육을 수행하셨나요?

A. 크게 보면 전체 교육, 세부 교육으로 나뉘는데요. 전체 교육은 소양 교육, 안전사고 대비 교육 같은 것들을 배우고 세부 교육은 각각 담당 부서들이 하는 일들을 구체적으로 교육 받고 있어요.


Q. 앞으로 지원하실 소리천사들에 대해서 한마디 해 주세요.

A. 오늘이 개막하고 축제 첫날이라 솔직히 많이 두근거려요. 축제 자원봉사도 처음이고,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는 것 자체가 좋아 이 활동을 시작했는데 제가 생각했던 것 보다 더 많은 걸 얻어가는 것 같아요. 이곳에서 좋은 사람들을 만나고 뜻 깊은 시간 보내면서 멋진 공연도 보고, 자원봉사자로 일 하는 게 영광이고 뿌듯한 마음이에요. 일도 조금 힘들고 피곤하지만, 친구와 같이 봉사 하면서 추억도 많이 쌓을 수 있으니 많은 관심 가지시고 참여하시면 좋을 거 같아요.




전주세계소리축제를 이끄는 소리천사들의 활동이 궁금한가요

혹은 2015년 소리천사가 되길 꿈꾸시는 여러분





지금 바로 전주세계소리축제로 달려가보시죠!

자세한 프로그램은 전주세계소리축제 인터넷사이트

(www.sorifestival.com를  통해 만나볼 수 있어요.


소리천사들의 청춘과 열정, 그리고 땀과 열기에

축제의 재미를 두배,세배,네배 이상 즐기고 오실 수 있으실 거예요.




10년 이상의 축제의 맥을 이어온 전주세계소리축제...

어떻게 그 맥을 이어올수 있었을까?

여러분, 궁금하지 않으십니까? 

10월 13일 그 화려한 비밀의 문을 열어볼게요! :)

따라오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