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말이면 들려오는 그 종소리처럼, 보이는 그 소식   

 


연말이 되면 들려오는 그 소식! 혹시 기다리진 않으셨습니까? 그 소식은 바로 나눔 기자단을 모집한다는 특급소식입니다:) 2017년도 5기를 맞이하게 된 나눔 기자단의 모집은 더 특별해졌는데요. 여러분을 응원하는 마음을 가득 담은 이 기사를 정독한다면 합격할 수 있을지도!!? (씨익) 그만큼 합격 꿀 팁이 많다는 거겠죠? 여러분은 정말 운이 좋습니다. 지금 이 기사를 보고 있으니! 5기 모집 중 에디터, 마케터 분야에서는 고등학생,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리포터 분야는 비공개 추천제로 모집이 진행됩니다. 총 모집인원은 30명 내외로 에디터분야 10명 마케터분야 15명 리포터 5명 정도 선발할 예정입니다.

 

5기 모집포스터에 왜 리포터가 없는데, 리포터 모집이 비공개 추천제이기 때문인가요?
네 맞아요! 그런데 왜 리포터 분야만 비공개 추천제로 뽑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그 이유는 리포터는 재

능기부 형식이고, 자주 촬영계획이 발생하기 때문에 다양한 연령대, 시민이 대상이 되기 때문이에요. 충분한 설명이 되셨을까요:)

 

 

# 선발되면 어떤 활동을 하게 되나요?
첫째로 월 1회 자원봉사 웹 콘텐츠를 기획하고 작성하게 됩니다. 에디터는 자원봉사 관련한 다양한 주제를 선택해서 기사를 만듭니다. 검수가 완료된 기사는 대한민국 자원봉사 전문 블로그 및 전국 246개의 지역자원봉사센터 블로그에도 업로드됩니다. 마케터는 일러스트와 파워포인트를 활용해 카드뉴스를 제작하고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이하 중앙센터) 페이스북 페이지와 트위터에 업로드되는데요. 확실히 단시간에 높은 파급력을 볼 수 있습니다. 리포터의 영상 콘텐츠는 바로 중앙센터 유튜브 채널에서 만나보실 수 있어요. 인터뷰 영상을 주로 제작하고 확산하고 있습니다.

이렇게만 보고는 잘 모르시겠다고요? 그럼 분야별로 우수콘텐츠를 한번 만나볼까요?

 

 

 

 

 

 

 

 에디터

 마케터

 리포터

 http://vc1365.tistory.com/733

https://goo.gl/wg58NO

 https://youtu.be/El-BceONrPc


나눔기자단의 다양한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모두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 누르고내가 이 정도의 콘텐츠를 만들기에 도전해볼 수 있는지 미리 확인해보는 것도 좋아요! 마음에 쏙 드는 나눔기자단 선배 콘텐츠는 공유하는 센스! 나중에 그걸로 우리의 첫 대화를 나눌 수 있지 않을까..요..♥

 좋아요. 눌러야하는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kvc1365

 

 

둘째는 팀원들과 틈틈이 진행하게 될 팀별 회의와 기자단 전체가 함께하는 발대식 및 상하반기 평가회의에 필수로 참석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따뜻한 나눔 기자단에서는 팀원들과 기자단 친구들, 센터선생님들이 자꾸 보고 싶어진다는 사실은 안 비밀입니다!


4기 발대식이 궁금하다면? http://vc1365.tistory.com/646
4기 상반기 워크숍이 궁금하다면?
http://vc1365.tistory.com/731

 

 

팀 회의는 어떻게 진행하느냐고요? 회의실은 광화문에 있는 중앙센터 회의실은 당연히 무료대관 가능하고요. 그 밖에 서로가 모이기 좋은 장소에서 만나 편안하게 진행해도 무관해요. 저희는 종종 카페도 많이 갔어요~

 

 <팀별회의 ˚ 임원진회의 >


 마지막 세 번째로 여러분을 위해 준비된 자원봉사 관련 행사 및 활동과 글쓰기 전문능력을 높일 수 있는 전문가교육 참여입니다. 직접 현직에 종사하고 계시는 편집국장, 기자들을 모시고 미디어 글쓰기에 대해 배우고 활동 팁도 얻고, 글쓰기 요령, 카드뉴스 제작, 아이템 발굴 및 스토리 구성방법, 취재 비법, SNS 마케팅 등 다양한 비법들을 들을 수 있는 특급 기회라고요! 또한, 내 콘텐츠가 불법 콘텐츠이면 안 되겠죠! 노노노! 그래서 필수교육으로 듣는 저작권 교육까지 콘텐츠를 제작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저작권 침해예방 사례를 미리 예방하고, 내 콘텐츠를 지키는 방법에 대해 들을 수 있어요. 내 웹 콘텐츠는 소중하니깐요! 그리고 자원봉사 콘텐츠로 훌륭한 자산이라는 사실! 자부심 품을 만하죠?

 

더불어서 어디에서도 쉽게 들을 수 없는 자원봉사 소양교육을 나눔기자단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 제 마음에 그리고 여러분들의 마음에 멈추지 않는 에너지 같은 자원봉사 동기부여가 일어날 거에요. 기대감이 +100 상승하셨습니다.! 무엇보다 이 모든 게 자원봉사활동에 속하기 때문에 타 활동과 다르게 참가비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사실! 나눔기자단입니다. 개인적으로 세 가지 활동 중에서 제일 매력적이었던 활동은 대한민국 전국 방방곡곡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자원봉사 관련 행사나 활동에 초청받아 나눔기자단을 대표하고, 언론에 출연도 하고, 기자단 활동으로 외부에서 상도 받아서 일 정도랄까요? 이제 여러분 차례에요. 놓치지 마세요오!

 

나눔기자단 STORY 라디오 방송출연 http://vc1365.tistory.com/692
나눔기자단 STORY 한국자원봉사 의해 홍보영상촬영 http://vc1365.tistory.com/760


# 지금까지도 활동내용이 혜택이었던 것 같은데, 진짜 활동혜택 알짜배기는 여기에! 
 그럼요! 그럼요! 취재할 때 만큼은 “나 나눔기자단인데”를 보여주고, 자부심과 책임감을 느끼고 활동에 임해야겠죠. 우리는 자원봉사활동, 이슈, 정책, 문화를 잘 알리는 기자단인 만큼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는데요. 그 사람들에게 우리를 어필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나눔기자단 소속 위촉장과 명함이죠 :) 나눔기자단 웰컴박스겸 취재키트 중에서 가장 기분이 좋은 건 바로 명함이라는 사실! 이번 나눔 기자단의 명함은 더 특별해질 것 같은데~ 명함을 받아 본 자만이 알 수 있겠군요! 우후훗! (살짝 비밀을 말하자면 나눔기자단만의 로고가 나왔거든요!)
 
 이번 5기 취재키드는 완전히 빵빵하게 채워졌다는 소문이 ! 벌써 받아보고 싶네요. 받자마자 취재하러 가고 싶은 욕구가 마구 생겨나고, 나눔기자단 소속감을 +100 획득할 수 있다던데!! 이 밖에도 지역자원봉사센터 견학과 1365 포털 자원봉사시간 인증,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인턴 또는 입사 시 가산점을 받

을 수 있습니다. 전 선배 기수에서도 2차례나 활동하셨다고, 나중에 인터뷰를 통해 한번 만나보시죠!

 

 

 

# 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 함께하고 싶은데 어떡하죠?

 


 언제든지 어디에서든지 연락이 잘되는 자라면! 꾸준한 자원봉사활동경험이 있는 자라면! 나눔 기자단에 애착을 두고 집중해줄 수 있는 자라면! 지금 당장 우리와 함께하시죠!

1시간이면 A4 한 장에 내 생각을 글로 담을 수 있을 만큼 스피드 하고 감성 충만한 당신이라면! 책임감 있는 수다쟁이와 달변가인 당신이라면! 또는 1년 이상 분야와 관련된 활동을 하셨다면~ 에디터는 학보사, 편집부, 교지부 활동을 한 친구에게 마케터는 편집디자인이나 웹툰 활동을 해본 적이 있는 당신을 캐스팅하겠습니다!

 

#지금 당장 지원하러 달려가야겠어요!!!
 지원은 2017년 1월 22일(일)까지 가능합니다. 1365 자원봉사 포털(https://goo.gl/rerW3L)과 자원봉사 전문 블로그(http://vc1365.tistory.com/806)을 통해 지금 바로 지원서를 다운로드받아 볼 수도 있어요! 그렇게 1차 지원서접수가 끝나면 1월 31일(화)에 서류합격자를 발표됩니다. 서류합격자에 한해 2017년 2월 11일(토)에 센터에서 면접이 진행되고요. 발대식은 2월 18일(토)~19일(일) 1박 2일로 진행예정이라고 합니다. 면접에 합격했어도 발대식에 참석하지 않는다면 최종탈락이 된다고 하니! 다들 2월 면접 이후 주말일정은 살짝 쿵 3월로 미뤄보아요 :)

 

 

 그동안 저는 4기 활동을 하며 경험할 수 없는 것들을 경험하고 배웠습니다. 그래서 많이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돌이켜보면 나눔 기자단 안 했으면 정말 큰일 날 뻔했습니다. 그만큼 저는 이 활동이 얼마나 소중한지 알고 있고, 많은 사람이 직접 경험해 봤으면 합니다. 그래서 여러분도 그 기회를 공평하게 얻을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지금이 그 기회입니다. 지금 도전하는 당신에게만 주어집니다.

 

 

은하수는 작은 별들이 모여 만든다고 합니다. 나눔기자단은 은하수와 같은 것 같아요. 자원봉사를 사랑하는 자원봉사자들이 각자의 위치에서 “같이 하자고, 당신의 한 번의 자원봉사 실천은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무한동력이 된다고” 알릴 수 있거든요. 그 작은 별들이 쏘아준 웹 자원봉사 콘텐츠들이 모여 자원봉사계의 정보 은하수를 만들어 가는 느낌입니다. 진심으로 은하수를 함께 만들어 줄 작은 별들을 기다리며 5기를 열심히 준비해왔습니다. 우리와 함께 1년 동안 재미있게 끝까지 달려볼 수 있다면 그 마음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자신 있게 한번 도전해보시죠! 그리고 그 초심을 꼭 간직한 여러분과 만나는 날 밝게 따뜻하게 나눔 기자단처럼 함께합시다. 이 기사는 나눔 기자단에 지원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바칩니다.

 

지원서 바로다운로드 받기

[양식] 나눔기자단 지원서.hwp

 

 

 

 

 

카드뉴스 간단하게 읽어보기

 

남서경기자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