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65통계분석봉사단 #3] 쌀쌀한 가을, 동물들과 따뜻하게

 

 

가을의 시작 9!”

 

점점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초가을의 분위기가 물씬 느껴지고 있습니다!

 

9월은 대학생들의 개강, 3 수험생은 모의고사, 그 외의 분들은 "10월의 황금연휴를 어떻게 준비할까?"라는 행복한 고민을 하는 등 각자의 방식으로 새로운 계절을 맞으며 바쁜 9월을 보낼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바빠질수록 반려동물들의 외로움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9월은 동물보호라는 주제로 유기동물들과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들을 보살펴 줄 수 있는 봉사활동을 추천해 드리려고 합니다!

 

 

<자료 출처: 2017 농림축산식품부, 농림축산검역본부>

 

우리나라는 2014년 동물 등록 법령을 제정하여 동물들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2014년 등록된 동물수는 887966마리, 2015년엔 979198마리로 약 9만마리 정도 증가하였고, 이 추세에 따라 2016년에는 1070707마리로 2015년에 비해서 91,509마리 증가하였습니다.

 

등록된 동물 수가 증가할수록 그만큼의 관리와 보살핌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역별 유실유기 동물 발생현황> 그래프를 살펴보면 유실 및 유기동물수도 매년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료 출처: 2017 농림축산식품부, 농림축산검역본부>

 

2015전체 유기동물 수는 82,082마리, 2016년은 89,732마리로 전년도에 비해 약 7,600마리정도 더 증가하였습니다.

위의 그래프를 보면 서울을 제외한 거의 모든 지역들의 유기동물 수는 전년도와 비슷하거나 더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2016년 자료를 보았을 때, 경기(21,905마리), 서울(8,648마리), 부산(6,997마리), 경남(6,595마리)순으로 유실·유기되는 동물 수가 가장 많이 나타났습니다. 이렇게 유실·유기된 동물들은 구조되거나 지역 동물보호소로 보내지게 되는데요. 보내진 유기동물들은 다음과 같은 보호를 받게 됩니다.

 

 

<자료 출처: 2017 농림축산식품부, 농림축산검역본부>

 

매년 유실·유기 되는 동물들이 증가함에 따라 보호소에서는 입양을 보내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어 대략 30% 정도가 새 주인의 품으로 돌아가지만 그렇지 못한 유기동물들은 자연사 또는 안락사 되는 경우가 45%에 달한다고 합니다.

 

아직 보호소에 남아있거나 보호조차 받지 못한 유기동물들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봉사는 무엇이 있을까요?

 

1. 유기동물 산책봉사

입양센터에서 보호 중인 유기동물들에게 사료를 주거나 함께 산책하고 병원이동을 돕는 봉사활동입니다.

 

2. 유기견 보호센터 봉사활동

지역별 유기동물 보호센터에서 유기동물들의 배변을 처리하거나 견사 및 케이지를 청소해주고 목욕이나 미용을 돕는 봉사활동입니다. 유기견 보호센터인 만큼 많은 유기견들이 생활하고 있어 일손이 많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유기견을 사랑하는 마음을 봉사활동으로 전달하는 건 어떨까요?

 

반려동물 목욕경험이 있거나 애견미용사분들이라면 바로 참여해보세요!

유기견들에 대한 안타까운 마음으로 직접 도움을 주고싶다면! OK!

   

우리 주변에 보호해야 할 동물들은 유기동물들 뿐만 아니라 멸종위기동물들도 있는데요, 최근 들어 많은 동물들이 지구온난화와 환경오염으로 인해 서식지를 잃거나 먹이가 부족하여 집단적으로 죽어가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멸종위기 야생생물들은 (자연적 또는 인위적 위협요인으로 개체수가 현저하게 감소되어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생물), (개체수가 감소되고 있는 종으로 현재 위협요인이 제거되거나 완화되지 않을 경우 가까운 장래에 멸종위기에 처할 우려가 있는 야생생물) 그리고 관찰종(개체군의 변화에 관심이 필요한 종)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자료 출처: 공공데이터포털>

 

위의 멸종위기지정 야생생물 수를 살펴보면 조류, 포유류 순으로 가장 많은 종류의 수가 멸종위기에 처해있었고 식물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야생생물들이 급에 가장 많은 종을 포함하고 있었습니다. 이는 현재 개체 수를 감소시키는 위협요인을 제거하지 않을 경우 머지않아 멸종위기에 처할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이점들을 보아 많아진 멸종 위기 지정 야생생물을 지키기 위한 여러분의 관심과 사랑이 필요한 봉사활동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야생동물 먹이주기 봉사활동

 

겨울철 야생물물의 먹이부족현상을 해소하고 서식지를 보호하기 위해 야생동물의 서식지 및 이동로 주변에 먹이를 공급해주는 봉사활동입니다.

 

야생동물에 대한 따뜻한 관심과 사랑을 쏟아줄 수만 있다면 OK!

 

2. 멸종위기동물 보호 캠페인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지구 온난화 방지 팁 소개 및 캠페인 동참 서명 이벤트 등 지구온난화로 개체수가 줄어들고 있는 멸종위기동물 보호를 위한 캠페인입니다.

친환경자원을 활용하여 멸종위기동물 캐릭터로 에코백을 만들어 멸종위기동물 보호를 알리는 캠페인도 있다는 점!

 

사라져가는 멸종위기동물을 지키기 위해 발 벗고 나설 준비만 되어있다면 OK!

 

이 밖에도 일상생활에서 일회용 물컵대신 물병을 사용하는 간단한 방법만으로도 지구온난화를 방지하여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들을 보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번 9, 유기동물과 멸종위기동물들에게 따뜻한 사랑을 전달해줄 수 있는 자원봉사에 한번 참여 해보는 건 어떠신가요?

 

좀 더 다양한 봉사활동을 하고싶다면, 1365자원봉사포털(https://www.1365.go.kr/vols/main.do)에 있는 봉사활동에 참여해보세요!

 

 

 

 

통계분석봉사단 2기 강지원 김가영 김보경 김예술 김혜정 박교영 한세미


티스토리 툴바